이용약관

부천고등학교 총동문회(이하 "동문회") 홈페이지 이용약관에 동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약관은 동문회가 제공하는 홈페이지 서비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시행일: 2024년 12월 1일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부천고등학교 총동문회(이하 "동문회")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이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동문회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이트"란 동문회가 동문 간 교류, 정보 제공 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합니다.
  2. "회원"이란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사이트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받으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3. "동문"이란 부천고등학교를 졸업하였거나 재학 중인 자를 말합니다.
  4. "아이디(ID)"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동문회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비밀번호"란 회원이 부여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게시물"이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사이트에 게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은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동문회는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동문회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인 경우에는 30일 이전부터 공지합니다.
  4.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5조 (회원가입)

  1. 이용자는 동문회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동문회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7조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부천고등학교 동문임을 확인할 수 없는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동문회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회원가입계약의 성립시기는 동문회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사이트에서 직접 수정하거나 동문회에 알려야 합니다.

제6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1. 회원은 동문회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동문회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동문회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동문회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동문 간 화합을 저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3. 동문회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동문회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4. 동문회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7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동문회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동문회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이메일 주소 또는 휴대전화 번호로 할 수 있습니다.
  2. 동문회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사이트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제공)

동문회는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동문 정보 서비스: 동문회 소개, 연혁, 조직도, 정관규정 등 정보 제공
  2. 소식 및 공지 서비스: 동문회 공지사항, 동문 소식, 뉴스레터 등 정보 제공
  3. 행사 및 활동 서비스: 정기총회, 체육대회, 송년회 등 각종 행사 안내 및 참가 신청
  4. 동문 네트워크 서비스: 기수별, 지역별, 직능별 동문 검색 및 교류
  5. 회비 및 후원 서비스: 연회비, 평생회비 납부 안내 및 후원금 기부
  6. 게시판 서비스: 자유게시판, 사진 갤러리 등 동문 간 정보 공유
  7. 기타: 동문회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기관과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제9조 (서비스의 중단)

  1. 동문회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동문회는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동문회에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3.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간의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동문회는 제7조에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제10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동문회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동문회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동문회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동문회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사이트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정치적·종교적 목적의 선전, 영리 목적의 광고 게시
    •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회원은 관계법령, 본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동문회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동문회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11조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동문회에 통보하고 동문회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12조 (게시물의 관리)

  1.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저작권법」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동문회는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2. 동문회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동문회 정책 및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3.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은 사전 통보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
    •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
    • 동문회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 정치적·종교적 분쟁을 야기하는 내용
    •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성 게시물
    • 기타 관계 법령 및 동문회 지침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내용

제13조 (게시물의 저작권)

  1. 회원이 사이트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해당 게시물의 저작자에게 귀속됩니다.
  2. 회원이 사이트 내에 게시하는 게시물은 검색결과 내지 사이트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동문회는 저작권법 규정을 준수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사이트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3. 동문회는 제2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제14조 (동문회의 의무)

  1. 동문회는 관련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동문회는 회원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동문회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15조 (면책조항)

  1. 동문회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동문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동문회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동문회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발생한 분쟁 등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동문회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분쟁해결)

  1. 동문회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2. 동문회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3. 동문회와 회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17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동문회와 회원 간에 발생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에 대하여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합니다.
  2. 동문회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1. 본 약관은 2024년 12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2. 이전의 이용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됩니다.